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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경제

밀키트 (Meal kit) 그리고 1인 가구, 맞벌이 가정

by _stayhungry 2020.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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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키트 (Meal kit) 그리고 집콕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대한민국 30대입니다.

 

"밀키트만 있다면 집콕도 즐겁다

"낮에는 도시락, 저녁은 밀키트, 호황기 맞은 식품업계"

"밀키트 기업 프레시지, 플라스틱 OUT, 종이 패키지 도입"

 

이번 포스팅은 밀키트 (Meal kit) 그리고 집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harlesdeluvio, 출처 unsplash


밀키트 란? (Meal kit)

 

"식재료, 양념 간편한 조리"

 

밀키트 (Meal kit)는,

'식사'란 뜻의 'Meal''세트, 키트'라는 뜻은 'Kit'의 합성어로,

 

Meal kit = Meal + Kit

식사 키트 = 식사 +키트

 

밀키트 (Meal kit) 란,

요리를 하는 데 있어 필요한 식재료와 잘 계량된 양의 양념 그리고 거의 완성되어 간단한 조리만 하게 구성된 세트르 제공되는 제품을 말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밀키트는 쿠킹 박스 혹은 레시피 박스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밀키트의 역사의 흐름을 알아보면,

스웨덴에서 2007년에 밀키트 배달 사업이 처음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2012년 미국의 스타트업 기업 중 블루 에이프런 (Blue Apron)이 처음으로 배달 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국내와 미국의 밀키트 사업은,

 

국내의 경우 프리시지, CJ 제일제당, SPC 삼립, GS리테일, 한국야쿠르트 등의 기업이 밀키트 사업 분야에서 치열하게 경쟁 중이고,

 

미국의 경우 아마존, 캠벨, 홀푸드 등 미국에서만 150개가 넘는 기업이 이 분야에 진출하여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 국내, 밀키트 관련 기업 / 

- 프리시지 (Fresheasy)

- CJ 제일제당 (CJ)

- SPC 삼립

- GS 리테일

- 한국야쿠르트

 

/ 미국, 밀키트 관련 기업 /

- 아마존 (Amazon)

- 캠벨 (Campbell)

- 홀푸드 마켓 (Whole food market)

 

@amoonra, 출처 unsplash

 

 

1인 가구와 맞벌이 가정의 증가

 

1인 가구의 증가와 맞벌이 가정이 증가하는 사회적 인구적 현상으로 인해 밀키트 사업은 앞으로도 유망한 사업분야로 이어질 것 같다는 전망입니다. 

 

 1인 가구의 증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 1인 가구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의 경우 혼자서 소비할 정도의 식자재 즉 원재료를 사게 될 경우 불필요하게 너무 많은 원재료가 남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혼자 편하게 또 어떻게 계산해보면 저렴한 밀키트를 이용하는 사람이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맞벌이 가구의 증가 

높아진 부동산 가격, 교육비 등의 부담감으로 1인 가구와 마찬가지로 맞벌이 가정 역시 많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재료를 구매하려 시장에 가는 시간, 재료를 손질하는 시간, 요리를 준비하는 시간 등 바쁘고 지쳐 휴식이 필요한 현대의 맞벌이 부부에게 밀키트는 쉽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기 때문에 외식과 더불어 맞벌이 부부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louishansel, 출처 unsplash


다음 시간에 또 다른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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