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환절기, 흘러내리는 콧물, 비염에 좋은 음식

by _stayhungry 2020. 10. 24.
반응형

환절기, 흘러내리는 콧물, 비염에 좋은 음식


@matty10, 출처 unsplash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대한민국 30대입니다.

 

"환절기 비염, 면역력이 관건"

"환절기 불청객, 비염"

"일교차 큰 환절기 심해지는 비염, 소화불량"

 

이번 포스팅은

환절기에 유독 심해지는 현상을 보이는 비염과 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절기와 비염

 

"건조하고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해지는 쌀쌀한 가을이 되었습니다.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에는 심한 일교차로 인해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져서 건강에 대한 많은 주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특히,

가을 환절기에는 건조한 환경과 심한 일교차로 인해 체내 면역력의 저하가 있을 수 있고, 특히 비염을 가지고 계신 분은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경험을 많이 하셨을 겁니다.

 

아래 소개되는 비염에 좋은 음식을 통해 환절기 건강을 챙겨보시면 좋겠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연근 

 

연근은,

소염작용이 뛰어나고, 각종 독성물질에 대한 중화작용을 가지고 있는 뮤신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니코틴 해독에 도움을 주고, 특히 흡연자들에게 좋은 식품일 만큼, 폐 및 기관지에 좋은 식품입니다.

 

연근은 주로, 연근조림, 연근튀김, 연근칩 등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대추 

 

대추는,

따뜻한 성징을 갖지는 음식으로 어른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호흡기 건강을 지켜주는 약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폐와 심장에 도움이 되어 감기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며 기침을 완화시켜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대추는 코 내부의 점막 모세혈관 염증을 가라앉히고 혈액순환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대추는 주로 대추차를 통해서 섭취하면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chinalily, 출처 unsplash

 

 토마토 

 

토마토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미네랄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에 효과적이고,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토마토 속 폴리페놀의 나린제닌 성분은 알레르기와 면역계에 작용하는 히스타민을 억제하여 만성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효율적입니다.

 

토마토 껍질 역시 재치기의 빈도를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mockupgraphics, 출처 unsplash

 

 홍삼 

 

홍삼은,

홍삼의 씁쓸한 말을 내는 진세노이드 성분은 소화기와 호흡기 등의 장기기능을 강화시키고, 혈액순화과 감염 및 항균 작용을 통해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낮춘다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을 정도로 큰 효과가 있는 음식입니다. 

 

홍삼도 홍삼차, 말린 홍삼, 홍삼 젤리, 원액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미나리 

 

미나리는,

해독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유명합니다.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질이 풍부한 알 랄리 성 식품으로 해독, 혈액을 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미나리는 히스타민이라는 성분이 알레르기 반응 및 염증에 관여하는데 이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geronimoo, 출처 unsplash

 

 녹차 

 

녹차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감기 예방에 좋고 독성물질의 흡수를 억제하고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은 염증을 가라앉혀 염증성 피부질환 개선과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염에 대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차가운 녹차보다는 따뜻한 녹차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matchaandco, 출처 unsplash


 

다음 시간에 또 다른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