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미국 증시, 뉴욕 증시 그리고 뉴욕증권거래소 (NYSE)와 아메리카증권거래소 (AMEX, 아멕스)

by _stayhungry 2020. 10. 21.
반응형

미국 증시, 뉴욕 증시 그리고 뉴욕증권거래소 NYSE와 아메리카증권거래소 (AMEX, 아멕스)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대한민국 30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미국 증시 (뉴욕 증시), 뉴욕증권거래소 (NYSE)와 아메리카 증권거래소 (AMEX)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증시와 뉴욕 증시 

 

우리가 흔하게 말하는 미국 증시는 뉴욕 증시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뉴욕증권거래소는 주식이 거래되는 시장이라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한국거래소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한국거래소가 코스닥, 유가증권시장 등 국내 주요 증권시장을 함께 관장하는 것과 다르게 뉴욕증권거래소는 나스닥과 경쟁관계에 있습니다.

 

@aditya1702, 출처 unsplash

 

 

뉴욕증권거래소 (NYSE)

 

"NYSE = The New York Stock Exchange"

 

뉴욕증권거래소 (NYSE)는,

1972년에 문을 열었고, 빅 보드 (Big board)란 애칭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 뉴욕에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증권거래소월 스트리트 (Wall street) 11번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 (NYSE)는 세계 금융의 중심지인 월 스트리트의 상징이며, 아메리카증권거래소 (AMEX), 나스닥 (NASDAQ)과 함께 미국 3대 증권거래소입니다. 

 

 

뉴욕증권거래소의 시가총액은 약 22.9조 달러로 세계 1위의 규모이고 (2019년 1월 1일 기준), 뉴스 등을 통해 흔하게 접하는 다우지수와 S&P 500 지수 등 세계 증시의 주요 지표가 되는 지수들이 이곳 뉴욕증권거래소 (NYSE)를 통해 산출되게 됩니다.

 

뉴욕증권거래소 (NYSE)에는 약 3천 개의 회사가 상장되어 있습니다.

 

@ricktap, 출처 unsplash

 

 

아메리카증권거래소

 

"AMEX = American Stock Exchange"

 

아메리카증권거래소 (AMEX)는,

앞에서 설명한 뉴욕증권거래소 (NYSE)의 옥외 노상에서 이루어지던 옥외 시장 거래를 조직화한 것으로 1953년부터 아메리카증권거래소, AMEX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 (NYSE)에 비해 거래량과 실적이 상대적으로 작으며 그에 따라 상장 조건도 까다롭지 않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에 이어 미국의 제2증권거래소로 뉴욕 증권거래소와 나스닥의 상장 조건에 맞지 않은 소규모 기업들이 주요 상장하고 있습니다. 

 

약 700개 이상의 종목이 상장되어 있고 (2019년 1월 1일 기준), 주로 뮤추얼 펀드와 ETF가 거래되고 있습니다. 

 

@impatrickt, 출처 unsplash


다음 시간에 또 다른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