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블록딜 (Block deal), 블록딜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by _stayhungry 2020. 11. 14.
반응형

블록딜 (Block deal), 블록딜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대한민국 30대입니다.

 

"비비씨 블록딜로 FI 손바뀜, 주가 뜰까"

"투산 오너 일가, 두산퓨어셀 4천억 원 블록딜"

"헬릭스미스 대표, 블록딜 나선 배경은?

 

 

이번 포스팅은 블록딜 (Block deal)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블록딜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록딜 (Block deal) 이란? 블록딜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대량 매매, 일괄 매각"

"블록딜은 주식 시장에는 아무래도 부정적..."

 

@markusspiske, 출처 unsplash

 

블록딜 (Block deal)이란 '대량 매매'라는 뜻으로, 우리말로는 '일괄매각'이라는 표현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블록딜 (Block deal)은 또한 블록세일 (Block sale)과 같은 의미의 단어로 사용됩니다. 

 

 

블록딜은 주식 시장에서 외국인, 기관 또는 흔히 큰손이라고 불리는 개인투자자의 대량 매매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블록딜은 매도자나 매수자가 원하는 주식을 주식 시장에서 대량으로 거래할 경우, 주식을 대량으로 보유한 매도자가 미리 사전에 매도 물량을 인수할 수 있는 매수자를 사전에 협의하여 미리 구두로 합의해둔 다음, 시장에 영향이 없도록 장이 끝난 이후에 지분을 넘기는 시간 외 매매 (전일 종가, 장 시작 전 혹은 당일 종가, 장 마감 후)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블록딜 (Block deal)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주식 시장에 주식이 대량으로 나오게 되면 (매도 물량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게 되면)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쳐 미쳐 팔고자 하는 가격에 팔 수 없는 상횡이 초래됩니다. 즉, 호가가 급락하게 됩니다.

 

 

블록딜이 이루어진다면 대량 매도가 발생했다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의 관점에서는 '매도 발생'이란 부정적인 영향으로 주가가 하락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hinmayi_bagade, 출처 unsplash

 

블록딜 (Block deal)의 목적

 

"주가에 충격을 주지 않고 매도하기 위해서"

 

블록딜을 하게 되는 가장 주된 목적은 주가에 충격이나 영향을 주지 않고 제 값에 주식을 매도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어떤 사유로 대주주가 지분을 팔기 위해 보유 주식을 시장에 내놓게 되면 시장에 공급이 증가하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게 될 것입니다.

 

 

에 대주주가 지분을 팔기 위해서 주식을 시장에 내놓았다는 정보가 전파되게 될 경우 해당 기업에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 뿐만 아니라 개인투자자 역시 회사에 좋지 않은 뉴스 혹은 문제가 발생되었다고 판단하여 너도 나도 보유하고 있는 해당 기업의 주식을 팔려고 하는 심리가 동시에 작용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가는 폭락할 가능성이 아주 커지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주가가 하락되게 될 경우 대주주 역시 팔기 위해 내놓은 주식의 가격으로 매도할 수 없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대규모 거래를 할 경우 주가의 요동침을 방지하기 위해 블록딜을 실시하게 됩니다. 

 

@belart84, 출처 unsplash


다음 시간에 또 다른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